[스크랩] 로즈마리

로즈마리 (Rosemary)

1. 특 징

○ 다년 초, 상록 저목 ○ 원산지 : 지중해 연안지역
○ 길이 : 50 ∼ 100 cm ○ 이용부분 : 잎,중기 전체
○ 강한 솔잎 향기가 있다.
○ 더위에도 강하고 병충해도 별로 없으며 튼튼하다. 로즈마리는 직립성 타입과 옆으로 퍼지는 포복성 타입이 있다.

2. 기르는 방법

○ 햇볕이 잘들고 배수가 좋은 건조한 토양을 좋아한다. 다습한 상태로 오래두면 뿌리가 썩어 죽는다.

○ 가지 뻗기가 왕성하므로 전정을 되풀이하여 울창하게 키운다.

○ 겨울에는 차가운 바람에 노출되어 잎이 마르고 누렇게 변하나, 죽지는 않는다. 겨울에 비닐을 씌우면 항상 푸르른 상태로 유지가 가능하다.

3. 번식방법

○ 꺾꽂이가 제일 좋다.

○ 꺾꽂이 방법 : 봄부터 가을에 걸쳐 줄기의 끝부분을 5∼8cm 정도 자른다. 아래쪽 잎은 잘라내고, 흙에 꽂아 물을 준 후 건조하지 않도록 반음지에 놓아두면 약 1개월만에 뿌리가 난다.

4. 수확과 보존방법

○ 상록으로써, 연중 수확이 가능하다. 베어낸 가지는 그대로 음지에 말려서 잎을 보존하여 사용한다.

5. 이용법

○ 허브차는 뇌세포에 활력을 주어 두뇌를 맑게 하며, 기억력을 증진시킨다.

○ 살균 소독력이 풍부하고, 원기를 회복시키는 작용도 있다.

○ 고기의 냄세 제거에 이용한다. 저혈압일 때 혈압을 높여준다.

비만 및 피부 재생에 효과적이며, 모발성장을 촉진한다.

○ 일시적인 수족마비에도 사용하며, 통풍, 통증, 류마티스통을 완화한다.

○ 얼굴 세안용(피부 윤기), 목욕제로 이용한다.

○ 임산부와 고혈압 환자는 사용을 금한다


음식에의 활용

로즈마리를 이용한 생선구이


생선을 굽기 전에 소금을 뿌려 놓듯이 로즈마리 생가지를 생선 입 속에 넣어재워 둡니다. 기름에 굽거나 찔 때 그 향이 배어 비린내를 없애고 향긋한 향이 납니다.

 

삼겹살, 갈비
삼겹살을 구울때 로즈마리 잎을따서 같이 이용하면 로즈마리의 상쾌한 향을 느낄수 있고, 갈비을 재울때도 로즈마리를 넣으면 좋습니다.

.

로즈마리 오일 드레싱
일반 식용류나 올리브 오일 또는 식초에 로즈마리를 넣어 향이나 성분을 우러나오게 할수 있습니다.식용류나 식초를 사용해서 하는 요리에 모두 쓰일 수 있습니다.

→ 재료 : 로즈마리 생가지 2 -3 본,식용유,올리브 오일, 식초
→ 방법 : 오일이나 식초에 푹 잠길 정도로 넣습니다. 보름간 따뜻한 곳에 놓아두고 가끔흔들어 주면서 숙성 시킨후 걸러 내어 이용 합니다.

로즈마리 통닭구이

재료:닭 중간크기, 로즈마리3줄기, 레몬즙, 마늘, 버터(녹인것) 닭은 깨끗히 손질하여 레몬즙을 바릅니다. 그다음 배안에 로즈마리,마늘을 넣고 꽤맵니다.몸에 버터를 바릅니다 그다음 200도의오븐에서 15~20분 구우면 완성!!

 

로즈마리차

허브 티를 만들 때에는 주로 잎이나 꽃을 이용하는데 100도 정도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맛있는 차를 즐길수 있다.


* 만드는 법

철분이 없는 유리나 도자기 포트를 미리 따뜻하게 준비해 놓는다.
1인분일 때에는 신선한 허브는 1큰술, 건조한 허브는 1작은술 정도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붓는다.
신선한 허브는 4 ~ 5분, 건조한 허브는 3분 전후로 우려내고 좋아하는 꿀이나 레몬 등을 첨가한다.

이때 주의할 점은 강한 약효 성분이 몸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불에 얹어 볶은 것은 금물이다.

출처 : http://my.dreamwiz.com/hsu06/hukind.html,다음카페(허브나라)

by clockwiz | 2009/06/22 08:37 | 스크랩 | 트랙백 | 덧글(2)
트랙백 주소 : http://clockwiz.egloos.com/tb/9853730
☞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(트랙백 보내기) [도움말]
Commented by 지훈현서아빠 at 2009/06/26 18:55
음, 아주 쓸모가 많은 허브네~
난 총각 때 기니어피그 두마리를 키우다가 출장다녀오면서
죽은 이후로 아이들 빼 놓고는 키우는게 하나도 없는데,
로즈마리는 떙기네... ^^
Commented by clockwiz at 2009/06/27 18:37
로즈마리는 키우기도 쉽고 그러다 보니 가격도 싸지. 베란다에 하나 키워봐 요리할때 잘라다 쓰면 좋지. 아까 마트 가 보았더니 바질 20g에 7000원 받더라. 그렇게 따지면 우리집 로즈마리는 수백만원 가치가 있는 듯 ㅎㅎㅎㅎ

:         :

:

비공개 덧글



<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>